YONSEI-EU Jean Monnet Centre

EU와 ASIA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허브

2012 Brussels Immersion Fieldtrip 평가회 (성은정, 배수현)

작성자 Yonsei-EU JMCE 날짜 2023-07-26 06:53:26 조회수 68

교육에 대한 관심은 시대와 국가를 초월한 보편적인 사회적 이슈라고 할 수 있다. 그 방법과 양상은 조금씩 다르지만, 수십 명의 단순 노동력보다 능력을 가진 한 명의 인재가 더 가치 있게 평가되는 현대 사회에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해내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대륙 끝의 반도에 위치하여 다소 폐쇄적인 국가 정책을 고수해왔던 우리나라에서도 교통과 통신 등 기술의 발달과 함께 본격적으로 다른 국가와의 교류의 포문을 열게 되었다. 그 영향을 받아 어학연수나 교환학생 등의 여러 교류 프로그램들이 생겨나며 교육 영역에서의 공간적 확대가 일어났다. 

  이번 ‘Brussels Immersion Fieldtrip’ 관련 안내 공고를 보고, 유럽의 국가들와 우리나라 사이의 교육적 교류에 대해 조사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교육 체계는 유럽보다는 미국과 비교적 비슷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전쟁 후 기존의 유교 교육이 아닌 현대적인 교육이 처음 보급되기 시작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단기간에 일정 수준의 교육을 받게 하는 데는 효과적이었지만 그에 따른 성과우선주의 등의 부작용도 만만치 않게 일어났다. 이러한 부작용에 대한 해법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유럽 국가들의 교육이다. 다큐멘터리나 관련 책에서 이러한 유럽의 교육에 대해 간접적으로 접한 적은 있었지만, 직접 그 국가를 방문하여 관계자들을 만나보고 또 그러한 교육 방법들이 우리나라와는 어떠한 방향으로 연관되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본 적은 없었기 때문에 이번 브뤼셀 투어 참가가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았다.

  우선 많은 EU 기구들이 모여 있는 벨기에의 수도 브뤼셀을 방문하는 만큼 EU 산하의 교육 관련 기구를 방문하면 좋을 것 같아 EU 홈페이지를 통해 찾아보았다. EACEA(Education, Audiovisual & Cultural Executive Agency)는 유럽연합의 집행기관 중 교육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Education and Culture(DG EAC)의 지휘 아래에 있는 책임 집행기관으로, 유럽 전반의 교육에 관련된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EU와 같은 단순 행정부서가 아닌 실제로 기업과 협약을 맺고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을 방문하는 것 또한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유럽최대의 청소년 경제ㆍ직업교육 민간기구(NGO)인 JA-YE Europe을 방문하기로 하였다.
 

  구체적인 인터뷰 일정은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는 E-mail을 통하여 조율하였으며, 브뤼셀을 방문하는 단체 일정 뒤에 주어진 이틀의 시간을 최대로 활용하여 우리가 원하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도록 인터뷰를 진행하기 위해 몇 가지의 질문들을 예상하여 작성해 보았다.
 
2. EACEA(The Education, Audiovisual and Culture Executive Agency)

1) EACEA 및 관련 프로그램 소개


EACEA는 European Commission이 창립한 교육 전담 기구이다.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6년 1월부터 교육과 관련한 여러 프로젝트를 시행하였다. 교육, 직업 훈련, 문화, 시민 활동의 분야에서 유럽 국가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EACEA에는 유럽 각국에서 온 전문가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EACEA의 임무는 European Commission이 발안한 정책을 실제적인 활동과 괄목할만한 성과로 이끌어 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7개의 세분화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7개의 프로그램과 별도로 Bilateral Cooperation Team이 존재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Erasmus Mundus Programme


Erasmus Mundus는 유럽 고등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하여 다른 나라들과 문화적 협력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인적 자원의 개발과 제 3국의 고등교육전담 기구와의 협력을 목표로 EU와 다른 국가 사이의 교육적인 이동성을 증진시킨다. Erasmus mundus 프로그램은 고등교육 기구, 학생들, 학회, 강의자, 연구자, 공기업, 사기업 등 다양한 그룹을 대상으로 행해지고 있다. 
(2) Lifelong Learning Programme


평생 교육 프로그램(Lifelong Learning Programme)은 연령층에 상관 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배움과 직업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각 프로젝트와 활동에 보조금이 주어진다. LLP는 4개의 하위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진다. 4개의 하위 프로그램은 표 1과 같다.
Sub-programmes
 
Comenius
School education
 Erasmus
Higher Education
 Leonardo da Vinci
 Grundtvig
Adult Education
 
학생, 교사, 학교를 위한 프로그램
 대학생, 교수, 학자, 대학을 위한 고등 교육 및 직업교육 프로그램
 다양한 형태의 직업 교육 및 직업 훈련을 담당
 성인, 교사 및 관련기관을 위한 성인 교육 프로그램
 
Transversal Programme
4 key activities-Policy cooperation and innovation; Languages;
ICT; Dissemination & exploitation of results
 
Jean Monnet Programme
Support to institutions and actions in favour of European integ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