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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EU 아카데미: 유럽 재정위기와 기업 대응 전략 / 글로벌 경영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김득갑 연구전문위원 / 포스코경영연구소 김경찬 박사)

작성자 Yonsei-EU JMCE 날짜 2012-04-14 00:00:00 조회수 55
2012년 4월 14일 토요일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EU 아카데미 강의가 진행되었다. 이번 강의는 삼성경제연구소 김득갑 연구전문위원의 "유럽 재정위기와 기업 대응 전략"과 포스코경영연구소 김경찬 박사의 "글로벌 경영 전략"으로 구성되었다.

 

김득갑 위원의 강연에서는 현 유럽 경제 위기 진단과 진행 상황에 관한 내용을 주로 다루었으며 그로 인한 세계 시장 악화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지를 논하였다. 유럽 경제위기는 EU 공동체 내에서의 경제위기이면서 각 구성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문제가 얽힌 사안이기 때문에 해결이 힘드면서도 그 영향력의 범위가 굉장히 넓다. 이번 강의에서는 아직 출구가 보이지 않는 불황 속에서 한국에게 와닿는 영향과 어떻게 극복하고 유럽 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할 것인지 전략적인 분석이 이루어졌다. 강의가 끝난 후 질의응답 시간에서도 김득갑위원은 현 유럽의 위기가 한국에게는 큰 기회로 다가오고 있음을 재차 강조하며 학생들의 적극적 관심과 활동을 촉구했다.

 

두 번째로 이어진 김경찬 박사의 "글로벌 경영 전략"은 국내에서 세계로 넓어진 시장에서의 마케팅 방식이 어떤 전략적 변화가 필요한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했다. 생산자와 소비자 관점에서, 국내마케팅에서 단순한 수출 마케팅, 다국적 마케팅, 나아가 글로벌 마케팅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의 각 전략별 차이가 무엇인지를 다루었다. 또한 글로벌 마케팅에서 4Ps 전략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설명했다. 또한 우리보다 10년 이상 앞선 일본 상사들의 글로벌 마케팅 모델을 사례로 들어 효과적인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기 위해 고려할 점을 논하기도 하였다.